VR 현황

2023. 12. 10. 23:10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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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의 현황

 



가상현실은 상당히 넓은 범주를 아우르는 개념이며, 넓게 보면 MMORPG 게임이나 ZEPETO와 같은 아바타 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도 가상현실의 일종으로 간주할 수 있다. 하지만 2010 ~ 2020년대에 가상현실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HMD를 출력 장치로 사용하는 체감형 디지털 컨텐츠를 의미한다. 따라서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은 HMD 성능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한다.

버추얼 보이로 대표되는 초기 HMD 기기의 실패 이후 10여 년 간 세간의 관심에서 잊혀졌던 HMD VR 기술은 오큘러스사가 설립되면서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다. 오큘러스가 킥스타터에서 펀딩을 시작한# 게이밍 HMD 기기가 폭발적인 호응을 얻자 IT 업계의 관심을 끌었고, 2014년에 실리콘밸리의 대표 기업 중 하나인 메타(당시 페이스북)가 오큘러스를 인수하면서 VR이 차세대 IT 플랫폼이 될 거라는 기대감이 퍼져나갔다. 이에 따라 밸브 코퍼레이션,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구글 등 내로라하는 IT 기업들이 VR 시장에 진출했고, 기어 VR, 오큘러스 리프트, 플레이스테이션 VR 등의 소비자용 VR 기기들이 출시되면서 본격적으로 VR 시장이 사람들 앞에 현실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막상 VR HMD 제품이 시장에 나오자 VR에 대한 기대감은 빠르게 식었다. HMD 기기들의 가격이 예상 이상으로 비쌌고, 고가의 게이밍 PC를 필요로 하는 탓에 진입 장벽이 높았던 데다 결정적으로 VR로 즐길만한 컨텐츠가 너무나 적었다. 결국 시장의 VR에 대한 관심은 2010년대 중반에 치솟았다가 2019년 무렵에는 거의 사그라들었고, 기업들도 대부분 VR 사업에서 철수했다.

VR에 대한 기대가 공수표가 되는 게 확정적으로 보였던 2019년에 메타는 오큘러스 리프트의 실패를 만회할 새로운 VR 기기인 오큘러스 퀘스트를 출시한다. 스냅드래곤 835 프로세서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해 단독으로 구동되는 이 제품은 기존 VR의 단점인 거추장스러운 케이블과 게이밍 PC 필수라는 문제를 제거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인 399달러를 내세워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이 기세를 몰아 2020년에 메타는 성능은 올리고 가격은 더욱 낮춘 오큘러스 퀘스트2를 선보였고, 이 제품은 출시 1년 만에 천만대가 넘게 팔리면서 VR 역사상 최대 히트작으로 등극했다.[8] 같은 해에 밸브 코퍼레이션이 인기 게임 하프라이프 시리즈의 후속작인 하프라이프 알릭스를 VR 전용 게임으로 출시하여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조악한 인디게임이나 데모 수준의 컨텐츠가 대부분이었던 VR 게임 시장에 하프라이프 알릭스는 큰 충격을 주었고, 훌륭한 VR 게임의 기준으로 자리잡았다.

2020년에 하드웨어와 컨텐츠 양면으로 큰 진전을 보인 VR은 다시 한번 대중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으나, 2022년 기준으로 스마트폰이나 PC에 비하면 아주 작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뿐이다. VR 대중화의 발목을 잡고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VR HMD 자체 구동이 아닌 별도의 하드웨어 지출을 요구하고 비교적은 넓은 공간을 요구하는 점, VR 게임의 연출 문법이 새로울 게 없는 점 등으로 인해 결국 놀이공원의 어트랙션 수준으로 머무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물론 아직 컨슈머용 VR 시장이 탄생한 지 1~2년밖에 되지 않은 만큼 섣부른 판단은 이르다는 주장도 많다. 하지만 3D TV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아직 섣부른 판단은 이르다'라는 말만 반복하다가 결국 시장이 몰락해 버렸다. 집에 성능 좋은 TV가 있는데, 굳이 3D 기능 하나 더 보자고 비싼 돈을 주고 살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VR 게임도 마찬가지로, 대부분 사람들은 PC, 모바일, 콘솔 게임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돈을 기꺼이 더 지불해 가며 VR 장비를 살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면 시장의 확대는 요원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IT 제품이 나왔다고 모든 사람들이 열광하는 그런 시대는 지나갔다. 10년 전에 미래에는 모두가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타고 다닐 거라고 했지만 아직까지도 타이어에서 벗어나지 못했듯이, SF 영화 등에서 묘사된 VR 또한 SF적인 상상에 그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관련 내용은 '경로의존성' 문서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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